경기북부
구리시
구리, 김학곤 전)GWDC MPAG 위원장 인터뷰 2편
"미자격 용역사 문제로 세계적으로 독특한 글로벌 도시건설 구리에서 사라졌다"
기사입력: 2017/08/16 [01:13]  최종편집: ⓒ 경기인터넷뉴스
김주린기자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요즘 공감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구리=경기인터넷뉴스] 김학곤 전)GWDC MPAG 위원장이 두번째 인터뷰를 통해 MPAG이 지원하려 했던 도시계획과 외국인 빌리지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 김학곤 전)GWDC MPAG 위원장     ©경기인터넷뉴스

김학곤 위원장은 인터뷰 1편에서 언급했듯 MPAG은 회의 한 번 열리지 못한 채 소멸 됐으며, 우리가 토평벌에 만들려 했던 MICE형 도시구상도 모두 물거품이 됐다며 안타까운 속내를 가감없이 드러냈다.

 

특히 "MICE형 도시계획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검증된 도시설계 회사가 아니면 안된다고 우리는 줄기차게 주장해 왔으나 미자격 용역사 문제로 세계적으로 독특한 글로벌 도시건설은 이제 구리에서 사라졌다"고 주장했다.

 

3) MPAG이 지원하는 도시계획(Urban Plan)은 어떤 것인가?

 

구리월드 디자인시티는 지하도시, 지상도시, 스카이시티와의 상호 유기적인 연결, 컨벤션 도시로서의 기능, 상징적인 건축 디자인, 첨단 스마트 시티, 지속성장 가능한 녹색도시 구현을 목표로 하고 있다.

 

지하도시는 국제상업 지구및 업무(디자인센터/호텔/디자인 대학원등)지구, 외국인 주거 지구, 공원및 정원, 도로들이 지하에서 단절되지 않고 전체가 하나의 상가도시로 통일시켜 인공 운하와 연결하게 설계됐고, 연건평 약30만평 규모의 상가로 국내 최대 인데 성공 여부는 지하도시 전체의 동선 연구, 운하와 연결되는 토목 기술 연구, 수백 가지의 상가 컨텐츠 개발에 있다.

 

이런 종합적인 문제를 마스터플랜 용역사가 해결해야 된다.

 

지상도시는 각 블럭마다 용도지정이 다르더라도 모든 블럭이 지하와 상호 업종이 조화롭게 이뤄질 수 있고 디자인센터, 호텔, 상업지구 건물들에 대한 동선 연구와 함께 건축디자인과 인테리어 디자인이 미리 준비돼 지하 기반시설 토목공사 공정이 10~15% 진행됐을 때 건축공사도 동시에 이뤄져야 공기단축과 공사비 최대 절감을 할 수 있다.

 

이와 함께 공중으로 디자인센터, 호텔, 상업지구 사무실 빌딩, 아카데미 빌딩과 빌딩을 연결(아틀란타가 모델)하는 스카이 브릿지를 만들어 도시 전체 입주회사들과 고객들이 건물과 건물의 이동을 용이하게 하면서 상권이 연결 될수 있도록 스카이시티를 만들어 지하, 지상, 공중이 별도의 기능을 가지면서 수직으로 연결되는 독특한 도시를 만들어야 성공한 디자인시티가 될수 있다는 확신을 가졌다.

 

이때문에  MICE형 도시계획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검증된 도시설계 회사가 아니면 안된다고 NIAB와 외국투자그룹이 강력하게 미자격 용역사 시정 요구를 했던 것이다.

 

K&C가 JPA와 RTKL에 발주했던 잘 계획된 컨셉 매스터 플랜(CMP)을 사업지 축소로 인해 경호엔지니어링에서 수정해 국토교통부에 제출했던 CMP를 비교해 보면 완전히 다른 도시계획과 건축디자인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NIAB는 경호엔지니어링 수정안을 보고 누가 GWDC에 투자하고 입주 하겠느냐?고 반박한 적이 있다.

 

4) MPAG이 지원하는 외국인 빌리지(Foreigner's Village)는 어떤 형태인가?

 

7NIAB 뉴욕 정기회의에서 NIAB에서 구리시에 공개 질문한 10가지 중에 한국 도시개발 규정에는 아파트 평형기준이 소형에서 대형까지 비율대로 개발해야 된다는 규정이 있는데, 미국 기준으로 봤을때 작은 평수에는 외국인이 살 수가 없는데 GWDC는 이 규정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라고 질문한 기록을 봤다.

 

디자인센터에 2천개사가 입주할 경우 약1만8천명 정도의 외국인이 거주하게 되는데 외국인용 아파트가 약6천세대 이상이 필요하며 한국식 아파트가 아닌 친환경 디자인 아파트를 요구하고 있다.

 

이 문제 해결을 위해 모든 건물 디자인을 다르게 설계하고 단지 개념이 아닌 주상복합형 개별 건축디자인으로 설계해 시카고와 같은 다운타운 느낌의 도시로 설계하게 돼 있었다.

 

건축디자인의 다양성을 주기위해 위치별로, Art Village, Goldengate Village, Lake Village, Veranda Village, Canal Village, Peninsula Village, Watergate Village와 단독주택과 타운하우스의 Gated Village로 구성해 각기 특징성을 부각시켰다.

 

하지만 이런 계획 모두가 한 순간에 날라가 버렸다.

 

[김학곤 위원장 주요 프로필]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학사

한양대학교 산업대학원 석사

토목기술사 (등록번호 86128010050)

현대건설 (토목 기술자 16)

효자건설 (토목 기술자 2)

한진중공업 건설 (토목 기술자 22)

한국종합기술 (토목 기술자 2)

GWDC 사업 MPAG 위원장

 

 

ⓒ 경기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요즘 공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영상뉴스] 경기도의회, 방성환 교육위원회
많이 본 뉴스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