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북부
구리시
구리시, 갈매역세권 개발한다더니...공공주택 끼워 넣기
주민들 "명절 연휴 뜬 눈으로...시민의 날부터 반대 시위"
기사입력: 2017/10/09 [23:14]  최종편집: ⓒ 경기인터넷뉴스
송영한 기자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요즘 공감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구리=경기인터넷뉴스] 단군 이래 최대의 연휴라는 이번 추석연휴였지만, 갈매동 일부 지역 주민들은 새마을, 봉대미, 담터 일원에 공공주택이 들어선다는 소식에 명절은커녕 긴 연휴동안 근심 속에 뜬눈으로 밤을 새웠다.

 

이곳에 공공주택이 들어선 다는 소문은 이전부터 무성했지만, 연휴 기간인 6일 안승남 경기도의원이 SNS를 통해 최초로 이 같은 사실을 공론화했기 때문이다.

 

▲     © 갈매동 공공주택반대 주민대책위원회 제공



안 의원은 이날 자신의 밴드와 갈매지구연합회 게시판에 "구리시가 갈매동 일원 약 2십4만여평에 약 7천호 규모의 저소득층 주거안정, 무주택자 주택마련을 위해서 주택지구를 추진하는 것으로 밝혀졌다"며 "구리시는 공공주택지구 지정제안을 지난 8월에 경기도를 경유해 국토부에 올린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이 같은 소식이 공론화 되자 주민들은 6일 '갈매동(봉대미·새마을·담터) 공공주택 반대 대책위원회(위원장 하춘성)'를 긴급 결성하고 시장 면담을 위해 시청을 항의 방문했지만 휴일이라서 발걸음을 돌려야했다.(사진)

 

이에 대해 대책위 관계자는 "이전부터 떠돌던 소문이 지난 8월17일 백경현 시장 간담회에서 일부 알려지고 이어 안승남 도의원을 통해 확인되니 눈앞이 깜깜할 뿐이다"며 "더구나 환지개발과 이주자택지보상조차 불허 한다는 것은 서민들의 터전을 짓밟는 행위다. 당장 10월 10일 구리시민의날 행사장에서 반대시위를 할 것이다"라며 강경한 입장을 밝혔다.

 

이어 대책위은 "40여년이 넘는 세월 동안 그린벨트에 묶여 재산권 행사를 하지 못하다가 1종 주거지역으로 풀린 지가 얼마 되지도 않는데 수용이라니 말이 안된다"며 "모기지론으로 작은 집을 소유한 서민들이나 자영업으로 생활을 영위하는 서민들은 모두 내쫓길 판이다. 일부 대지주들을 제외한 대다수 지주들이 반대 서명을 하고 몸을 던져 투쟁에 나설 것이다"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대책위는 지난 8월17일 백경현 시장이 담터 주민과의 간담회에서 "▲어제(8월16일)로 LH공사에서 국토부에 공공주택 건설승인 요청을 했다.▲역세권개발에서 공공주택 사업으로의 전환은 경기도에서 권유한 것이다.▲갈매보금자리지구개발 때에는 전임 시장이 처음부터 관여하지 않아 타 지역에 비해 1/3 정도의 보상밖에 받지 못했지만 이번에는 충분한 보상을 받게 해주겠다.▲사업 부지를 사노동까지 포함해 이주자택지 보상을 하고자 했으나 LH가 사노동을 제척했다. 공람이 되는대로 이주자택지 보상 해결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등의 사업과 관련한 발언을 했다"며 "이 중에 공공주택사업의 비밀누설 및 사실과 다른 부분들이 있다고 판단되면 고발을 검토 중이다"라고 밝혔다.

 

또한, 구리도시공사의 경영 정상화를 명분으로 갈매역역세권 개발 용역을 승인해준 구리시의회 역시 연휴동안 현장을 방문하는 등 벌집을 쑤셔놓은 상황이었다.

 

이에 대해 지역구 신동화 시의원은 "시의회에서는 경영난에 처해 있는 구리도시공사를 시행사로 역세권 개발을 하라고 용역예산을 승인해 줬는데, 그 과업결과를 가지고 의회도 모르게 구리시의 주권을 포기하는 개발을 추진하려는 것을 용납하지 못하겠다"며 "공공주택건설 사업은 결국 주민공청회와 의회 승인 등의 절차를 의제 처리할 수 있게 하는 방식의 사업으로 의회와 주민을 무시하는 잘못된 행정이다. 즉각 원점에서 재검토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구리시는 지난 2월 27일 LH서울지역본부(본부장 김상엽)과 ‘구리시 지역개발사업 추진을 위한 기본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 경기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요즘 공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영상뉴스] 권미나 도의원, 학교급식 각종
많이 본 뉴스
광고
광고